의료상담
필러, 지방이식 부작용 생겼다면? 성형외과 이물질 제거 받아야

작성자 : 관리자작성일 : 2018-08-25 09:52

 

54eddb07c773da3901afc95d354f89d4_1535158337_6044.jpg


올해도 어김없이 ‘베이비 페이스(baby face)’의 인기가 식지 않고 있다. ‘아기같이 어려 보이는 얼굴’이란 뜻으로, 탄력 있고 탱탱한 피부와 적당한 볼살을 가진 이들에게 자주 쓰이는 말이다.

그러 언제까지나 한살이라도 어려 보이고 싶은 사람의 마음과 달리,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얼굴 곳곳 볼륨이 꺼져 주름이 생기고 피부도 처지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각종 안티에이징 화장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지만, 효과는 잠시뿐 얼마 뒤 다시 축 처지고 늘어진 얼굴과 마주하게 된다. 

이에 최근에는 꺼진 볼륨을 채워줄 수 있는 히알루론산 필러나 지방이식, 보톡스 등 각종 안티에이징 성형 시술이 인기다. 특히 필러나 지방이식은 얼굴 곳곳의 꺼진 부위에 주입해 입체감 있는 얼굴을 완성해준다는 점에서 선호도가 높다. 또한 일반적인 동안 수술과는 달리 비교적 빠르고 간편하게 진행되므로 시간 여유가 적은 경우에도 가능하다. 

이런 가운데 어려 보이고 싶은 사람들의 마음을 이용한 각종 불법 시술도 성행하고 있다는 점이문제로 지적된다. 의료 목적으로 개발된 인체에 무해한 필러가 아닌 공업용 실리콘이나 파라핀, 불법 콜라겐 등 다양한 이물질을 사용해 시술을 진행하는 불법 시술이 이슈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이 경우 피부 염증이나 통증 등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물론 심할 경우 피부 괴사나 함몰까지 가져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불법 시술을 받은 것으로 의심되거나 볼륨 시술 후 이전에 없던 증상이 나타난 것으로 의심된다면 최대한 빠르게 이물질 제거에 나서는 것이 현명하다. 이물질의 경우 크게 녹일 수 있는 이물질과 그렇지 않은 이물질로 구분되는데 만약 녹일 수 있는 이물질이라면 레이저 시술과 주사 요법을 통해 비교적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보통 해당 부위가 딱딱하거나 이마, 볼, 눈밑 등 시술 범위가 넓을 때 적용 가능하며 회복 기간 또한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녹일 수 없는 이물질이나 주변 조직과 이물질이 단단히 유착된 경우에는 절개 방식의 이물질 제거 수술이 적당하다. 다만 이물질 특성상 100% 제거가 어렵다는 점을 알아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주입된 이물질은 시간이 지나면서 주변으로 점점 퍼지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얼굴과 몸속에 있는 신경에 달라붙게 되면 신경 손상 없이 온전히 제거하는 것은 좀처럼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이물질을 제거한 뒤 생긴 빈 공간이나 그 주변에 피부 처짐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안면거상수술 등 적절한 복원 수술도 병행하는 것이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관련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라고 한다. 곳곳에 퍼져 있는 이물질을 정교히 제거해야 하는 만큼, 과정 자체가 복잡하고 까다로워 의료진의 정교하고 섬세한 술기가 성공을 좌우할 수 있어서다.

이에 대해 신사역 스템케이성형외과 곽창곤 대표원장은 “어려 보이는 얼굴을 만들기 위해 필러나 지방이식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지만, 비전문의가 아닌 사람에게 시술을 받아 큰 고통을 겪는 이들이 적지 않다”면서, “불법으로 시술 받은 이물질의 경우 부기, 염증 등 비교적 가벼운 부작용에서부터 피부 괴사 등 심각한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빠른 제거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물질 제거 후 적절한 후관리 프로그램으로 꼼꼼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QUICK MENU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